개인정보처리방침
금융결제원은 이용고객의 개인(신용)정보를 무엇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며 이용고객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
있도록 개인(신용)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해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.
제 1 조 (개인(신용)정보의 처리 목적)
금융결제원 OnlineBill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(신용)정보를 처리합니다. 처리하고 있는 개인(신용)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되지 않으며, 이용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.
- 1.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
회원 가입의사 확인, 회원제 서비스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·인증, 회원자격 유지·관리, 각종 통지 등 - 2. 전자(세금)계산서 발급
개인에게 발급하는 전자(세금)계산서 발급업무 - 3. 민원관리
민원인의 신원 확인, 민원사항 확인, 사실조사를 위한 연락·통지, 처리결과 통보 등
제 2 조 (처리하는 개인(신용)정보의 항목)
- ① 금융결제원 OnlineBill은 다음의 개인(신용)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.
구분 필수항목 선택항목 1.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관리 성명, 주민등록번호 주), 아이디, 비밀번호, 주소,
전화번호, 휴대폰번호, 이메일주소, 은행, 계좌번호, 예금주2. 전자(세금)계산서 발급
(개인앞 발급시)성명, 주민등록번호 주), 전화번호, 주소, 이메일주소 3. 민원관리 성명, 전화번호, 이메일주소, 핸드폰번호 주) 부가가치세법 제32조 및 동법 시행령 제68조, 전자정부법 행정정보공동이용지침에 의거 - ② 기타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될 수 있습니다.
IP주소, 쿠키, 서비스 이용기록, 방문기록, 불량 이용기록 등
제 3 조 (개인(신용)정보의 수집방법)
금융결제원 OnlineBill은 고객 동의 및 관계 법령에 근거하여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(신용)정보를 수집하고 있습니다.
- 1.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
- - 홈페이지 회원가입 페이지에서 고객 동의를 통해 직접 수집
- 2. 전자(세금)계산서 발급
- - 개인에게 발급하는 전자(세금)계산서 중 공급자가 제공한 정보 수집
- 3. 민원관리
- - 홈페이지 회원가입 및 서비스 이용신청 시 고객이 제공한 정보 수집
- - 고객센터 등을 통한 민원 신청 시 고객으로부터 직접 수집
제 4 조 (개인(신용)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)
금융결제원 OnlineBill은 법령에 따른 개인(신용)정보 보유·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(신용)정보를 수집시에 동의받은 개인(신용)정보 보유·이용기간 내에서 개인(신용)정보를 처리 및 보유합니다.
- 1. 홈페이지 회원 가입 및 관리
- 탈퇴·해지 신청시 까지
다만,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사유 종료시 까지- 가. 관계 법령 위반에 따른 수사·조사 등이 진행중인 경우에는 해당 수사·조사 종료시 까지
- 나. 홈페이지 이용에 따른 채권·채무관계 잔존시에는 해당 채권·채무관계 정산시 까지
- 2. 전자(세금)계산서 발급
- 부가가치세 확정신고 후 5년간 보관 - 3. 민원관리
- 민원처리 완료 후 5년까지
제 5 조 (개인(신용)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)
- ① 금융결제원 OnlineBill은 정보주체의 개인(신용)정보를 제1조(개인(신용)정보의 처리 목적)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, 정보주체의 사전 동의 없이는 동 범위를 초과하여 이용하거나 원칙적으로 외부에 공개 또는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.
다만, 아래의 경우는 예외로 합니다.- 1. 정보주체가 사전 동의한 경우
- 2.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
- ② 금융결제원 OnlineBill업무는 제1항에 따른 개인(신용)정보 제3자 제공 내역이 없습니다.
제 6 조 (개인(신용)정보처리의 위탁에 관한 사항)
금융결제원 OnlineBill은 개인정보처리를 위탁하지 않습니다.
제 7 조 (개인(신용)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에 관한 사항)
금융결제원 OnlineBill은 개인(신용)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안전성 확보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
- 1. 관리적 조치 : 개인(신용)정보보호 관련 규정 및 계획 수립, 개인(신용)정보취급자 최소화 및 교육 등
- 2. 기술적 조치 : 개인(신용)정보처리시스템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관리, 고유식별정보 등
주요 개인(신용)정보 암호화, 네트워크 송수신 구간 암호화, 침입탐지시스템 등 보안솔루션 설치 및 운영 등 - 3. 물리적 조치 :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접근통제, 장비 및 자료 반출입 통제 등
제 8 조 (개인(신용)정보의 파기에 관한 사항)
- ① 금융결제원 OnlineBill은 개인(신용)정보 보유기간의 경과,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(신용)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(신용)정보를 파기합니다.
- ② 정보주체로부터 동의받은 개인(신용)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(신용)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(신용)정보를 다른 개인(신용)정보와 분리하여 엄격히 별도 저장ㆍ관리합니다.
- ③ 금융결제원 OnlineBill의 개인(신용)정보 파기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.
- 1. 파기절차
불필요한 개인(신용)정보정보는 소관 관리책임자의 책임 하에 다음과 같이 파기합니다.
- - 홈페이지 회원 탈퇴시 회원의 개인(신용)정보는 자동으로 파기
- - 보유기간 경과 등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(신용)정보는 자동으로 파기하거나 소관 관리책임자의 승인을 거쳐 파기
- 2. 파기방법
개인(신용)정보를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않도록 다음과 같이 완전삭제 조치합니다.
- - 전자적 파일 :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(신용)정보를 삭제한 후 복구·재생이 되지 않도록 관리 및 감독, 전체 파기 시에는 초기화, 덮어쓰기, 전용소자장비 이용 등의 방법으로 파기
- - 기타 기록물, 인쇄물, 서면 등 비전자적 파일 : 일부 파기 시에는 해당 개인(신용)정보를 마스킹, 천공 등을 통해 삭제, 전체 파기 시에는 파쇄 또는 소각 등의 방법으로 파기
- 1. 파기절차
제 9 조 (정보주체의 권리·의무 및 그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)
- ① 정보주체는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.
- 1. 개인(신용)정보 열람 요구권(신용정보법 제38조,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)
- 2. 개인(신용)정보 정정·삭제 요구권(신용정보법 제38조, 개인정보보호법 제36조)
- 3. 개인(신용)정보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권(신용정보법 제37조, 개인정보보호법 제37조, 제39조의7)
- 4. 개인신용정보 이용 및 제공사실 통지 요구권(신용정보법 제37조)
- 5. 개인정보 수집출처 고지 요구권(개인정보보호법 제20조)
- ② 다만, 다음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제1항에 따른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.
- 1.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불가피한 경우
- 2. 다른 사람의 생명·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
- 3. 개인(신용)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
- 4. 개인의 신용도를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신용정보를 제공한 경우
- ③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서면, 전화, 전자우편, 모사전송(FAX), 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요청하실 수 있으며, 홈페이지에서 관리되는 정보는 홈페이지에 로그인 후 회원정보 관리 메뉴를 통해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.
- ④ 정보주체의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,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.
- ⑤ 금융결제원 OnlineBill은 정보주체와 법정대리인이 개인(신용)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,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(신용)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.
- ⑥ 권리행사 요구에 대한 처리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.
열람요구
① 개인(신용)정보 열람요구 → ② 요구주체 확인 및 열람범위 확인 → ③ 개인(신용)정보 열람 제한사항 확인 →
④ 열람결정 통지(or 열람거부 통지) → ⑤ 열람정정·삭제,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
① 개인(신용)정보 정정·삭제·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요구 → ② 요구주체 확인 및 처리범위 확인 →
<양식> 개인(신용)정보 열람 등 관련서식(요구서, 통지서, 위임장)
③ 개인(신용)정보 정정·삭제, 처리정지 및 동의철회 제한사항 확인 → ④ 처리결과 통지
제 10 조 (개인정보 보호책임자에 관한 사항)
- ① 금융결제원 OnlineBill은 개인(신용)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, 개인(신용)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- - 개인정보보호책임자 : 전무이사 손희성
- · 연락처 : 아래 개인정보 관리 담당부서로 문의바람
- - 개인정보 관리 담당부서 : e사업실
- · 담당자 : e사업기획팀 OnlineBill업무 담당자
- · 연락처 : (전화) 02-531-3323, (팩스) 02-531-3309, (이메일) trusbill@kftc.or.kr
- - 개인정보보호책임자 : 전무이사 손희성
- ②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(신용)정보 보호 관련 문의, 불만처리,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위의 연락처로 문의주시면 즉시 조치하여 처리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.
제 11 조 (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·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)
- ① 금융결제원 OnlineBill은 홈페이지에 대한 기본 설정정보를 보관하기 위해 쿠키(cookie) 등 개인(신용)정보 자동수집장치를 설치·운영하고 있습니다. 쿠키는 OnlineBill 홈페이지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.
- ② 고객은 쿠키 이용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으며 웹브라우저 설정을 통해 쿠키의 이용을 허용하거나 거부할 수 있습니다. 단, 쿠키의 저장을 거부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경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.
쿠키 설정 거부 방법
- · (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) 웹 브라우저 상단의 "도구 > 인터넷옵션 > 개인정보 > 고급"
→ '허용', '차단', '사용자가 선택' 설정 가능 - · (크롬 브라우저의 경우) 웹 브라우저 상단 우측의 "설정 > 개인정보 > 콘텐츠 설정 > 쿠키"
→ '허용', '브라우저 종료 시까지 유지', '차단' 설정 가능
- · (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) 웹 브라우저 상단의 "도구 > 인터넷옵션 > 개인정보 > 고급"
제 12 조 (권익침해 구제방법)
- ① 개인(신용)정보주체는 개인(신용)정보침해로 인한 피해를 구제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,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.
- ② 개인(신용)정보 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한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.
- ·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: (국번없이) 118 (privacy.kisa.or.kr)
- ·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: 1833-6972 (www.kopico. go.kr)
- ·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: (국번없이) 1301, privacy@spo.go.kr, (www.spo.go.kr)
- ·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: (국번없이) 182 (ecrm.cyber.go.kr)
제 13 조 (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)
- ①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2. 1. 10부터 적용됩니다.
- ② 이전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